카테고리 없음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

metamos 2025. 8. 25. 16:59
728x90
728x170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 검색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은 전남 해남군 황산면에 위치하고 있다. 이 농장은 국내산 바나나 재배의 선구자적인 역할로 주목받는다. 기후 변화에 따라 한반도에서도 대형 하우스 기반의 아열대 과일 재배가 가능해진 지금, 해남 지역은 바다에 인접해 있지만 겨울이 따뜻하고 일사량이 풍부하며 바람과 구름, 안개가 적어 바나나 생육에 탁월한 환경을 자랑한다.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은 2020년 말 약 5개월에 걸쳐 3연동 대형 하우스를 완공했다. 전체 길이는 85m, 617평의 넓은 비닐하우스에는 높이가 8m에 이르러 바나나와 같은 아열대 작물이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 대형 비닐하우스 내부에는 센서와 카메라, 기상관측장치 등 최첨단 스마트팜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2021년 1월, 제주도에서 공급받은 조직배양 바나나 모종 500주를 비닐하우스에 식재했다. 바나나 나무는 심은 지 만 1년이 지나야 첫 수확이 가능하다. 여기서 생산된 바나나는 어른 팔뚝만큼 굵고 무게도 250~300g 내외로 크며, 맛과 향이 진하고 찰진 식감이 강점이다.

온도관리는 바나나 생육의 핵심이다. 해남에서 일사량, 온도 유지를 위해 비닐하우스 내부에서는 항상 온도, 습도, 풍향, 토양수분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조절한다. 센서에 기록된 수치를 바탕으로 자주 수치를 확인하고, 직접 창문을 여닫거나 환기팬을 돌리는 등 세밀하게 환경을 제어한다.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은 엄격한 무농약 친환경 재배 원칙을 고수한다. 농장에서는 어떠한 농약이나 제초제, 살충제도 사용하지 않는다. 풀이 자라면 사람 손으로 일일이 제거하며, 해충 방제를 위해 끈끈이 트랩과 포충기, 페로몬 유인기, 천막을 설치해 친환경적 방식만 활용한다. 토양에는 화학비료를 배제하고 오로지 완숙 퇴비와 해남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하는 4종 미생물을 주기적으로 공급한다.

이런 친환경적 관리로 인해 생산량은 많은 편이 아니지만, 바나나 크기와 맛, 안전성에서 소비자 신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재배된 바나나는 학교 급식, 이유식 제조, 로컬푸드 직매장, 백화점 등을 통해 판매된다. 가격은 수입산 바나나의 2~2.5배 수준으로 kg당 8천 원에서 1만 원에 거래된다. 수입산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에도 안전하고 품질 좋은 국산 바나나여서 인기가 많다.

수확과정도 매우 체계적이다. 바나나는 나무에서 송이째 잘라낸 후 세척 단계를 거친다. 이어 온도 19~20도의 후숙실에서 며칠간 숙성되면서 점점 노란색으로 변한다. 이 기간 중 천연 수초로 만든 후숙제를 입혀 비닐로 감싼 뒤 후숙이 완성되면 출하가 가능하다. 수확 후 숙성을 거쳐야 진짜 프리미엄 국산 바나나로 탄생하게 된다.

농장에서는 삼차 수확을 거치면서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바나나는 나무가 아닌 파초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한 번 수확한 뒤에는 옆에 돋아난 새싹(흡아) 중에서 가장 건강한 것을 남겨 2차, 3차 수확을 이어간다. 3차까지 수확하고 나면 모종을 교체하는데, 이는 꾸준히 품질을 유지한다는 원칙 때문이다.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은 스마트팜 환경과 친환경 농법 외에도 체험형 교육장을 병행 운영한다. 가족 단위 방문객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바나나 하우스 견학, 수확체험, 친환경 농업 교육, 바나나 재배 전 과정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체험학습은 국내 바나나의 우수성과 친환경 생산방식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다.

이 농장에서는 바나나 이외에도 커피나무, 파인애플, 올리브 등 다양한 아열대 작물을 시험적으로 키운다. 해남 지역에서는 최근 아열대 작물에 대한 정책 지원과 기술 실증이 활발하다. 하우스의 구조적 특성상 사계절 내내 재배와 수확, 체험과 교육이 모두 가능하다.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에서 재배된 바나나는 당도 17~19브릭스로 수입산보다 높은 편이다. 무농약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깐깐한 소비자들도 신뢰하고 먹을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 임산부, 이유식, 건강 간식 등으로 인기가 높고 칼륨, 미네랄, 식이섬유 등 영양적 가치도 우수하다.

농장 대표는 무농약과 프리미엄이라는 두 축을 앞으로도 지켜가고자 한다. 애초 귀농 전 언론인 경력을 가졌기에 홍보와 체험, 소비자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바나나 재배 환경을 항상 개선하고, 바나나 특유의 찰진 식감과 풍부한 향, 최고의 당도에 도달하도록 연구를 멈추지 않는다.

갈수록 기후변화로 아열대 작물 시장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은 국내 바나나 농업의 프리미엄 롤모델로 자리 잡았다. 전국적으로 내륙 지역으로까지 재배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친환경 농업, 고품질 국산 바나나라는 두 목표로 정직한 생산과 소비자 만족을 이어가고 있다.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친환경 농장, 당도와 찰기가 뛰어난 프리미엄 바나나,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이 앞으로 한국 아열대 작물 재배의 미래를 만드는 대표적 농장으로 남을 것이다.

 

생생정보 수확의 달인 해남 바나나 농장 검색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그리드형